휴식, 수면, 교육, 일과 감각통합의 관계

thesis|2022. 10. 4. 14:00

감각통합의 어려움과 매우 중요한 휴식&수면, 교육&일과 작업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감각통합 장애와 수면 장애 사이의 중요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생후 7~18개월에 감각통합의 문제를 보인 만삭아가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보겠습니다.


목차


 

1. 휴식과 수면

연구자들은 성인뿐만 아니라 장애가 없는 어린이들 사이에서도 감각 과민증과 수면 장애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를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연구에서도 ASD 아동이 수면 장애와 관련된 비정상적인 감각 행동의 높은 유병률을 가지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행동 및 생리학적 감각 반응 측정을 통해 수면 장애를 가진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85%의 정확도로 구별했으며, 이는 감각 장애가 많은 ASD 아동의 수면 부족을 이해하고 중재를 계획하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합니다. 휴식과 수면 및 감각통합 사이의 관계를 완전히 설명하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이 연구는 잠재적으로 더 완전하게 연구되어야 할 강력한 연결고리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2. 교육과 일

감각통합과 교육 또는 일의 수행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평가한 연구는 거의 없지만, 많은 연구자들은 잠재적인 관계에 대해 이론화했습니다. 예를 들어 Geva와 Feldman은 감각 정보를 조절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발달의 핵심 요소로 두는 유아 발달의 개념적 틀을 제시했습니다. 그들의 모델에 따르면 궁극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학습 능력으로 이어지는 감정과 주의력 조절의 두 번째 기술은 감각통합에 의존합니다. 또한 감각통합을 학습 경험의 필수적인 기초 요소로 식별하는 다른 모델도 몇 가지 있는데, 여기에는 교육과 업무 활동 참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감각통합과 교육의 관계는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탐구되어 왔습니다. 감각통합의 어려움은 독해와 수학 두 가지 영역에서 학업 성취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감각통합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6~8세 아동을 대상으로 지적 능력과 가족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통제하였을 때 4년 뒤에야 연산 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이 관계는 직접 실천할 때 강력하게 나타났습니다. 감각통합과 읽기 성취도 사이에는 다른 관계가 발견되었는데, 감각통합은 더 높은 연령에서 예측 관계를 보여줍니다. FXS를 가진 아이들에게도 유사한 연구 결과가 보고되었는데, 학교 기능 점수가 낮을수록 감각통합의 어려움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학교 환경 탐색, 쉬는 시간, 조회, 점심 식사, 필기 및 기타 교실 활동 참여를 포함한 일반적인 학교 활동 참여의 어려움도 보고 되었습니다.

 

3. 청년의 사례 보고서

감각통합과 교육 또는 일의 수행 간의 관계가 성인기에 철저히 조사되지는 않았지만 감각통합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일상생활 활동 참여를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이라는 것은 연관성이 있을 것입니다. 몇몇 1인칭 서술과 사례 보고서는 이 가설을 뒷받침합니다. 예를 들어 Fanchiang은 학습장애와 감각통합의 어려움을 가진 청년의 사례 보고서를 제시했습니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사지 치료사라는 그의 역할과 같이 청년들의 직업 선택에 있어서도 각자의 감각통합 특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따라서 감각통합의 특성은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치며 감각 기반의 도전을 인정함과 동시에 강점을 구축하는 것이 보다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직장 생활을 이끌어갈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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