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참여에 대한 도전
작업 참여에 대한 도전은 가장 왼쪽에 있는 열과 가장 오른쪽에 있는 열로 구성됩니다. 해당 열 내의 항목 중 일부는 동일하지만 감각 조절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의 특성은 실행 장애와 관련된 문제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두 그룹의 어린이 모두 옷 입기나 학교 과제 완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보겠습니다.
목차
1. 자기 효능감, 자존감 저하
감각 조절 장애 아동의 경우 주의력 유지의 어려움에서 비롯될 수 있는 반면, 실행 장애 아동의 경우 운동 장애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그룹 모두 자존감이나 자기 효능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감각 조절 장애가 있는 아동은 종종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자존감이 감소할 수 있으며, 자신을 나쁘거나 무가치한 사람으로 여기거나 다른 사람들만큼 유능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반면 실행 장애가 있는 아동은 자신의 운동 능력이 또래보다 열등하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자기 효능감이 낮고, 자신이 좋은 운동 능력을 가진 사람보다 덜 가치 있다고 믿기 때문에 자존감이 낮을 수 있습니다.
2. VBIS
감각 추구는 감각의 과소 반응이나 낮은 신체 인식과 관련된 행동으로 아동이 자신의 신체 부위의 감각을 증가시키기 위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감각을 추구하는 것으로 모델의 양쪽 극단에서 나타납니다.
- 양측 협음 장애: 신체의 양쪽 측면을 조정된 방식으로 계획하고 사용하기 어려움
- 체성 실행 장애: VBIS보다 더 심각한 실행 장애
- 저하된 자세-안구 조절: VBIS 및 체성 실행 장애의 기반
- 저하된 신체 인식: 신체 부위의 공간적 관계를 나타내는 내부 지도의 결함
- 저하된 감각 구별: 감각의 시공간적 특성에 대한 잘못된 해석
3. 추가 설명
감각 통합 기능 장애의 두 가지 주요 범주인 실행 장애와 감각 조절 장애는 추가 설명이 필요합니다. 표에서는 각 범주와 관련된 구성을 간략하게 정의하고 설명합니다.
감각통합 이론에서 실행 장애는 부족한 신체 도식으로 인해 새로운 움직임을 계획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thesi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각 통합과 일상생활 사이의 중요한 관계 (0) | 2022.09.28 |
---|---|
케이스 스터디 Joe (0) | 2022.09.27 |
감각 통합 기능 장애 (0) | 2022.09.23 |
감각통합 이론의 가정 (0) | 2022.09.22 |
Ayres Aensory Integration (0) | 2022.09.21 |